겨울 이맘때가 되면 김장철로 달달한 배추를 맛볼 수 있습니다. 배추 겉잎은 데쳐서 국을 끓이고, 배추 속잎은 쌈을 싸 먹거나 전을 부쳐먹거나 찜을 해 먹는 등 배추 잎 한 장 버릴 것 없다는 것!!
배추를 활용한 많은 요리 중 오늘은 배추전 맛있게 부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 간단하면서도 하는 사람마다 방법이 다르지만 오늘은 끄적이맘 표 배추전을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??
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. 배추가 제철인 겨울!! 바로 지금!!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.
#1. 배추전 재료
배추 ( 중간 잎 or 속잎 ), 부침가루, 튀김가루, 달걀, 설탕, 소금
#2. 배추전 부치는 방법
ㅡ 배추 속잎을 낱장으로 뜯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두꺼운 배추 줄기를 칼등으로 두들겨서 평평하게 펴준다.
ㅡ 평평하게 펴준 배추 줄기 부분에 소금을 살짝 뿌려 간을 해준다.
ㅡ 배추전 반죽 : 부침가루 2T, 튀김가루 2T, 달걀 1개, 설탕 1t. 물 종이컵 4/3
ㅡ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배추에 반죽을 얇게 입혀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준다.
ㅡ 배추전 양념 : 진간장 3T, 식초 3방울, 깨, 참기름 ( 청양고추 or 쪽파 or 고춧가루를 추가하면 좋습니다.)
배추 ( 중간 잎 or 속잎 ) 대략 10장, 부침가루 2T, 튀김가루 2T, 달걀 1개, 설탕 1t를 준비합니다.
배추 전을 위한 배추 잎은 취향에 따라 준비하면 됩니다. 제가 준비한 배춧잎은 속잎이지만, 중간 잎 겉잎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.
배추 속잎을 낱장으로 뜯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, 두꺼운 배추 줄기를 칼등으로 두들겨서 평평하게 펴줍니다. 배춧잎을 낱장으로 뜯어 놓으면 말림 현상이 있어서 전 부치기에 불편감이 있는데, 배추 줄기를 칼등으로 펴주면 훨씬 요리하기 편하고 배추전 모양도 예쁘게 부쳐집니다.
그리고 배추 잎보다 두꺼운 배추 줄기 부분은 소금을 살짝 뿌려 간을 해줍니다.
배추전 반죽 : 부침가루 2T, 튀김가루 2T, 달걀 1개, 설탕 1t. 물 종이컵 4/3
배추전 반죽을 만드는 재료나 농도, 간을 위한 재료가 요리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특별한 간을 하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반죽에 배추 전을 부쳐 간장 양념에 찍어 먹는 배추 전을 선호합니다.
끄적이 맘 팁!! 집에 새우가루가 있으면 반죽에 새우가루 1T를 함께 넣으면 감칠 맛있습니다. 오늘은 새우가루가 없어 넣지 못했지만 냉장고에 새우가루 구비해두신 분들은 한 번 넣어보세요. 강력 추천!!
준비한 반죽 재료가 뭉쳐지지 않게 잘 섞은 뒤 반죽의 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.
저는 전 부칠 때 반죽이 두꺼운 것보다 매우 얇게 부치는 것을 선호합니다. 두꺼운 반죽 맛에 재료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없기 때문입니다.
그래서!! 배추전의 반죽은 반죽이 주르르 흐를 정도로 묽게 하여 사용하면 됩니다.
팬에 기름을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배추에 반죽을 얇게 입혀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줍니다.
접시에 예쁘게 올리면!! 배추전 완성!!
배추전 한 장 돌돌 말아 간장 양념에 찍어 먹으면 겨울 제철 배추의 달큰한 맛과 간장 양념의 짭짤한 맛의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. 우리 집 6세 딸도 배추전을 좋아해 겨울엔 꼭 한 번씩은 해 먹는 요리 중의 하나입니다. 쉽고 간편해서 더욱더~ 찾게 되는 음식인 거 같아요.
밥반찬, 술안주, 손님 초대 상, 출출할 때 간식 대용 등으로 먹을 수 있어 활용도도 좋습니다. 아이, 어른 온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아이 반찬이 따로 만들 필요 없어요.
겨울철 집에 배추 봄동 있으면 도전해보세요.!!
※ 배추전 간장 양념 : 진간장 3T, 식초 3방울, 깨, 참기름 ( 청양고추 or 쪽파 or 고춧가루 추가해도 좋습니다.)
#3. 배추의 효능
ㅡ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과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. 특히, 배추의 푸른 잎은 열을 가해도 비타민C 손실이 적어 배추를 먹으면 충분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.
ㅡ 배추의 푸른 잎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기관지 보호에 도움이 된다.
ㅡ 배추는 수분 함량이 95% 정도로 매우 높다. 그래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불필요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.
ㅡ 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에도 영향을 주어 장 내 환경을 도와 변비나 대장암 등 각종 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.
ㅡ 칼슘, 칼륨, 인 등의 다양한 종류의 무기질도 풍부하다.
ㅡ 배추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항암효과에 영향을 미친다.
ㅡ 배추에 글로코사놀레이트와 시니그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, 위암 등 각종 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.
댓글